비유와 상징의 힘
눅6:39-49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맹인이 맹인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겠느냐" (눅눅 6:39)
맹인 선생이 되지 않으려면 비유와 상징의 힘을 알아야 한다.
예수께서 비유와 상징으로 말씀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비유와 상징은 보이지 않는 세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보이는 사물의 성질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사람의 생각은 뇌에서 이루어지는데 눈으로 보고 그림이 그려져야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중요한 진리는 대부분 비유와 상징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비유와 상징은 성경에서 뿐 아니라 과학에서도 사용한다. 과거에는 눈에 보이고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을 과학의 대상으로 삼았다. 하지만 현대 과학은 눈에 보이지 않는 미시세계를 과학으로 대상으로 연구한다. 그래서 과학이론을 설명하는데 상징과 비유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비유와 상징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풀어 주셨다. 그런데 이것을 이해하려면 성령님의 조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선생은 성령님의 조명으로 비유와 상징을 올바르게 풀어주어야 한다.
하나님 아버지, 비유와 상징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 비밀을 알려주시니 감사합니다. 성령님, 눈을 열어주셔서 이 비밀을 보게 해 주세요. 우리는 지금 혼돈과 공허와 흑암 중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령님 조명하시면 단번에 깨닫고 이해하게 되는 줄 믿습니다. 이제 곧 빛나는 새벽이 오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